"나라 운명 달렸다"…與野, 마지막 외침

입력 2024-04-09 18:39   수정 2024-04-10 01:12


앞으로 4년간 국민을 대표할 국회의원 300명을 선출하는 제22대 총선이 10일 치러진다. 총선에서 여야가 각각 어느 정도의 의석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국회를 통과할 법안 내용부터 남은 3년간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추진 동력이 결정된다.

전체 유권자 4428만 명 중 지난 5~6일 이뤄진 사전투표 참여자를 제외한 3034만 명이 이날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한다. 사전투표의 최종 투표율은 31.28%로 21대 총선 투표율 26.69%보다 4.59%포인트 높았다. 본투표까지 합친 전체 투표율도 4년 전의 66.2%를 넘어설지 주목된다.

여야 대표는 9일 유권자들에게 적극적인 투표 참여를 호소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언론에 배포한 대국민 메시지에서 “무도하고 뻔뻔한 야당을 견제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의석을 달라”며 “본투표에서 압도적으로 지지해 주셔야 대한민국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했다. 서울 동작구 유세에서는 “민생을 위한 정책을 펼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했다. 주요 정책으로 금융투자세 폐지, 서울·경기 원샷 재편,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국회의원 특권 폐지, 국회 세종시 완전 이전, 5세 무상보육, 자영업자 육아휴직 등을 들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대장동 사건 등과 관련한 재판에 출석하며 “꼭 투표하셔서, 주권을 행사하셔서 이 정권의 실패를 심판하고 경고장을 확실히 보여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대선 때는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면 지금은 ‘나라를 구해야 되겠다’는 생각”이라며 “저 사람들(여당)이 혹시 국회 과반을 차지하면 이 나라가 절단 난다. 생각하면 끔찍하다”고 덧붙였다.

10일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뤄진다. 사전투표와 달리 관할 투표소에서만 투표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주민등록증과 여권, 운전면허증 등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개표는 대략 오후 7시부터 시작된다. 이번 총선부터 수검표가 추가돼 개표 소요 시간이 1~2시간 늘어날 전망이다. 새벽 2시쯤 총선 결과를 가늠할 수 있을 전망이다. 51.7㎝에 이르는 비례대표 투표용지는 11일 오후 5시에야 개표 작업이 마무리된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